노출과 관계없이 클릭이 발생할 때 마다 설정한 입찰가 만큼 과금되는 방식 CPC 1,000원 > 1 클릭당 1,000원씩 광고비 차감)
#CPS (Cost Per Sale)
구매가 일어날 때 마다 광고비가 차감되는 방식 CPS 10,000원->구매 건당 10,000원씩 광고비 차감)
도달과 노출 용어
#노출수 (Impression)
클릭 여부와 관계없이 게시물이 노출된 횟수를 말하며, 사람들은 같은 게시물에 여러 번 노출될 수 있다. 노출수 100회 도달수 10회인 게시물은 10명의 사람에게 평균 10회씩 노출된다.
클릭과 전환 용어
#CTR (Click Through Rate, 클릭률)
광고 클릭 횟수를 광고 노출 횟수로 나눈 비율 클릭률(%)= 클릭수/노출수
#전환 (Conversion)
계산, 가입, 물건을 쇼핑 장바구니에 추가, 특정 페이지 보기 등 웹사이트에 사람들이 취하는 의미있는 행동 전환 비용 : 1회 전환(매출, 실적, 가입, 행동 등)이 발생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으로 CPA, CPS로 나타낸다
#CVR (Conversion Rate, 전환율)
유입 방문객 수를 전환된 횟수로 나눈 비융 전환율(%)= 유입수/전환수
광고 성과 용어
#ROAS (Return On Ad Spend, 광고 수익률)
광고, 마케팅의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마케팅 비용 대비 매출을 나타낸 값으로 이 수치가 높을수록 비용 효율성이 높은 광고라 볼 수 있다. 온라인에서만 구매 활동이 가능하며, 가격대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사이트에 적합하다.
ROAS = 광고를 통한 수익/광고비(클릭수X평균CPC) × 100(%)
#CPA (Cost Per Acquisition, 비용 대비 전환)
하나의 전환(매출, 실적, 가입, 행동 등) 당 비용을 말하는 용어로 전환이 발생할 때 들어가는 비용을 나타낸 값으로 이 수치가 낮을수록 효율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회원 가입이나, 자료 요청 등 온라인에서 구매 활동이 가능하지 않은 보험, 부동산, 투자 컨설팅 등을 예로 볼 수 있다. 취급하는 상품 종류가 한가 지거나, 여러 상품을 동일한 가격에 판매하는 사이트에 적합하다.
CPA = 비용/전환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 수익을 이익 기준으로 나타내는 용어)
클릭당 투자 효과를 이익 기준으로 나타내는 지표다. ROI는 다음과 같이 계산하는데, 예를 들어 1,000원의 마진이 예상되는 상품이 키워드 광고를 통해 300개 판매되어, 광고 비용은 100,000 만원이었다고 한다.
이 경우 ROI는 “(300개 × 1,000원 – 100,000 만원) ÷ 100,000 만원 × 100% = 200 %”가 된다. 광고 비용 1 원 당 2 원의 이익을 낳고 있는 셈이다. ROAS가 1 이상 이더라도 ROI가 1 미만이면 이익은 마이너스이므로 사업으로는 실패하게 된다.
ROI = (전환 수 × 평균 이익 단가 – 비용) ÷ 비용 × 100(%)
#어트리뷰션 (전환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별 기여도를 분석하고 평가)
최근 광고 평가로 주목받고 있는 키워드에 어트리뷰션이있다. 전환 직전의 광고뿐만 아니라 어떤 효과에 영향을 미친 광고 모두를 파악하는 것으로, 과도한 최적화를 방지하고 올바른 광고비 배분으로 연결하는 것이 목적이다.
예를 들어 제품이 인상에 남은 배너 광고를 클릭하지 않았지만, 그 상품명을 검색하고 구매까지 이르렀다 경우 기존의 생각이 배너 광고는 평가 대상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실제로는 배너 광고는 최초의 계기를 주고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다시 내방 시의 전환도 마찬가지다.
공헌한 광고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간접 효과나 어시스트 효과로 직접 전환 이외도 측정할 수 있는 도구가 등장하고 있다. 키워드 광고를 포함하여, 이러한 아이디어는 광고의 평가와 최적화에 대한 논리로 주류가 되어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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