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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터레스트 사용법, 비즈니스 계정 만들기 및 활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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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터레스트 이제 시작하세요!

핀터레스트 알아보기

일반적으로 인터넷에서 어떤 제품이나 정보를 찾기 위해 네이버구글을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특히나 인터넷 정보를 얻는데 네이버에 의존도가 터무니없이 높은 게 현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기업이나 브랜드 홍보를 위해 네이버, 다음 등 국내 대형 포털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하지만 해외의 경우 구글 검색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등과 같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정보와 제품, 아이디어를 찾는 경우가 많다 보니 마케팅을 위한 홍보수단으로 소셜미디어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정보와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소셜미디어를 검색 도구로 활용하다 보니, 페이스북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 카카오, 트위터, 핀터레스트 등이 이를 토대로 성장을 하게 되었고, 그중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인스타그램과 핀터레스트는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4년 핀터레스트가 등장해 인테리어나 미술 관련 분야의 용어라 일반인이 모르던 소셜미디어였지만 아이디어와 수많은 정보 이미지가 핀터레스트에 등록된 이미지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수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신규 사용자들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핀터레스트를 정의하면

핀터레스트는 이미지를 통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영감을 얻는 세계 최고의 소셜미디어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핀터레스트 통계

자료출처 : Omnicoreagency.com

핀터레스트는 월간 약 2억 5천만 명이 넘는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현재 1750억 개의 핀 이 등록되어있고, 신규 회원의 80%가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 유입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뒤를 잇는 빠르게 성장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입니다.

핀터레스트 사용자의 81%가 여성이며, 신규 회원의 40%는 남성, 60%는 여성입니다.

핀터레스트에는 750억 가지 이상의 아이디어가 있고, 핀터레스트 사용자 중 87%가 핀터레스트로 인해 제품을 구입했다고 합니다.

제품 및 서비스 관련업종 인기 해시태그 상위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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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터레스트 개요

 

가입방법

과거에 Pinterest는 사이트에 초대 방식으로 초대장을 받아야만 가입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고 Facebook 또는 Twitter, Google 계정을 연결해 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주소로 가입 시작하는 경우에는 언제라도 소셜 계정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기능

핀터레스트 기능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또는 인스타그램과 같은 다른 소셜미디어에서 볼 수 있는 기능과 다른 점이 있습니다.

여기 에서는 핀터레스트를 활용을 위한 다양한 기능과 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핀(Pin)

 : 핀터레스트의 사용 핵심이며 사용자가 새로운 콘텐츠를 발견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핀은 보드에서 수집하는 시각적인 책갈피이며, 핀을 저장하거나 즐겨 찾는 웹 사이트에서 새 핀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각 핀은 일반적으로 이미지, 인포그래픽, 또는 비디오와 원본 소스가 등록된 곳으로 돌아가는 링크가 달립니다.

보드

: 갤러리 형식으로 좋아하는 콘텐츠(핀)를 한곳에 저장하고 정리하는 곳입니다.

보드는 목적에 맞게 각각의 제목으로 여러 개를 만들어 좋아하는 콘텐츠(핀)를 보관할 수 있으며, 이 보드를 통해 브랜드 또는 기업에서는 사용자들이 다양한 주제와 관심사를 기반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 검색을 통해 빠르게 정보와 아이디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리핀(Repin)

 : 사용자는 자신의 콘텐츠뿐만 아니라 다른 사용자의 콘텐츠를 자기 보드에 리핀 하여 팔로워들에게 보여줄 수 있어 본인의 콘텐츠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팔로워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리핀을 반복하더라도 원본 콘텐츠(핀) 게시자의 링크 소스를 그대로 끌고 가기 때문에 리핀 당사자와 핀 원본 게시자 모두 지수를 얻게 됩니다.

프로모션 핀

 : 핀터레스트도 다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 찬가지로 광고 도구를 비즈니스 계정에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프로모션 핀’이라고 합니다.

프로모션 핀은 사용자의 눈에 잘 보이는 곳에 위치시키기 위해 광고비용을 지불하고 게시되는 핀을 말합니다.

프로모션 핀은 관심사와 사용자의 활동을 기반으로 노출되는 광고 노출 핀입니다.

인스타그램 계정 통합 관리 서비스

인스타그램 계정 육성관리 대행 서비스

핀터레스트 비즈니스 계정 만들기

Pinterest를 기업이나 브랜드 홍보를 위해 사용한다면 비즈니스 계정을 만들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1. 핀터레스트 비즈니스 계정 만들기

핀터레스트 비즈니스 계정을 만드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기존 개인 계정을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하여 비즈니스 계정에서 제공하는 통계와 프로모션 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처음 계정 생성 시 비즈니스 계정으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먼저 기존 개인계정에서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개인 계정으로 비즈니스 계정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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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계정으로 로그인 후 우측 상단 더보기 점세개 아이콘 클릭 후 ‘무료 Business 계정 만들기’에서 ‘지금 업그레이드’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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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5단계 중 1단계 ‘비즈니스 이름’과 어떤 비즈니스인지 종류를 선택하고 다음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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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추가에 비즈니스 웹사이트 주소 작성 후 다음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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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다른 계정과 핀터레스트 연결을 위해 인스타그램, 엣시, 유튜브의 계정이 있다면 소유권 표시를 클릭하고 연결 후 다음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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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계정과 연결을 위해서는 ‘소유권 표시’클릭 후 연결할 웹 로그인 후 ‘허용’을 클릭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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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유권 표시를 없애려면 ‘쇼유권 표시 취소’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적용 되었으면 다음 클릭

4단계 비즈니스 계정을 만드니 광고에 대한 관심여부를 물어봅니다.
아마도 차후에 광고상품에대한 데이터 수집을 위한 단계로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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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Pinterest 비즈니스 계정이 만들어 졌습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계정 만들기

로그인 창에서 아래 ‘Business 계정 만들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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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정이 사용할 이메일과 비밀번호 생성 후 계정만들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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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언어와 국가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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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소유권 표시’ 위 개인 계정에서 비즈니스 계정 만들기 참고.

대부분 개인계정에서 전환하는 것과 같고 6단계 프로필에 맘에 드는 핀을 저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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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와 관련있는 주제를 선택하는 단계로 추천 핀들이 홈에 노출됩니다.
원하는 주제를 모두 선택하고 ‘완료’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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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단계 옵션기능 중 핀터레스트 사용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기능으로 크롬을 설치하고 다운로드 후 실행 하게 되면 웹에서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바로 핀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2. 핀터레스트 프로필 만들기

새로운 비즈니스 계정을 만들고 핀터레스트 계정 최적화를 위해 프로필을 환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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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체 이름과 프로필에서 사용할 사진 또는 로고 이미지를 변경할 수 있고, 핀터레스트 주소가 되는 사용자 이름을 바꿀수 있습니다. 소개를 작성하고 수정을 클릭

3. 웹사이트 소유권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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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터레스트에서 웹 사이트의 소유권을 인정받으면 분석, 추천 로고, 도구에 대한 다양한 고급 기능이 제공됩니다.

홈에서 ‘웹사이트 소유권 표시’ 버튼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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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영하는 웹사이트 URL 작성후 ‘다음’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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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사이트의 소유권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웹 사이트에 HTML 코드를 </head> 섹션에 코드를 삽입하거나 FTP를 통해 파일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적용 후 ‘다음’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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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적으로 HTML 태그 적용이 되면 24시간 이내 이메일을 보낸다는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제출’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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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소유권 표시가 될 때까지 ‘잠시만 기다리세요!’ 라는 안내 메세지가 ‘소유권 표시’에 새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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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단계 옵션기능 중 핀터레스트 사용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기능으로 크롬을 설치하고 다운로드 후 실행 하게 되면 웹에서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바로 핀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4. 핀터레스트 보드 만들기

다음 파트에서 핀터레스트 사용방법 및 모범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지만 지금 첫 번째 보드를 만들고 구성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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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필로 이동하여 ‘보드’를 클릭하고 좌측 빨간색 플러스(+) 기호 ‘보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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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 이름을 작성하고 이 보드를 ‘비밀’보드로 만들 것인지 선택 후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이 비밀 보드는 보드를 만든 사용자가 초대한 사람만이 볼 수 있으며, 검색이나 다른 곳의 핀터레스트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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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가 만들어졌다면 새로 만든 보드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연필 모양’아이콘을 선택해 보드 설정으로 들어가 내용을 편집합니다.

보드 이름 / 설명 / 카테고리 / 비밀 설정 / 초대할 참여자 이메일 등 보드에 필요한 설정을 작성 체크 후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보드의 각 세부 정보를 입력하게 되면 검색 시 최적화(SEO)에 도움이 되어 다양하게 노출이 됩니다.

5. 핀(콘텐츠) 만들기

이제 게시판 즉, 보드를 만들었다면 그 보드에 등록할 핀(콘텐츠)을 등록할 차례입니다.

핀터레스트 브라우저 버튼 이용하기

이미 핀터레스트의 보드가 원하는 유형별로 만들어졌다면 웹상에서 핀(콘텐츠)을 쉽게 보드에 Pinning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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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롬에서 브라우저 버튼 다운로드 후 설치가 완료되면 핀 하고자 하는 사이트에서 핀 할 이미지에 마우스를 대면 핀터레스트 버튼이 나타나고 핀 버튼을 누른뒤 보드만 선택하면 바로 핀(콘테츠)이 됩니다.

핀터레스트 핀(콘텐츠) 직접 등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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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콘텐츠) 직접 등록을 위해서는 프로필 홈에서 ‘핀’을 선택하고 좌측 빨간색 플러스(+) 기호 ‘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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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할 이미지나 영상을 ‘드래그하거나 업로드’하고 ‘제목’, ‘핀에 대한 설명’, ‘핀 이 연결되는 URL’ 작성 후 등록할 보드(게시판)을 선택합니다.

핀을 바로 게시할 수도 있고 나중에 게시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설정이 끝났으면 ‘저장’을 클릭합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핀터레스트의 개요부터 기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부터는 핀터레스트 비즈니스 계정의 우수 사례를 살펴보고 실제 비즈니스에서 핀터레스트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 핀터레스트 비즈니스 계정 우수 사례

핀터레스트를 사용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핀터레스트에서 브랜드와 비즈니스 계정에서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으려 합니다.

핀터레스트에서 잠재 고객 찾기

소셜미디어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에도 틈새시장이 존재합니다.

틈새시장에서 일관성 있는 콘텐츠를 게시하는데 집중한다면 사용자들은 영감과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곳으로 생각하고 그런 사용자들에게 핀터레스트 알고리즘은 반복적인 게시물 노출 결과를 만들어 줍니다.

Pinterest 팀에서는 “우리 시스템은 핀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는 작업을 수행할 것입니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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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예로 해외 유명은 템플릿 플랫폼 서비스 회사인 Canva를 살펴보면 모두 특정 디자인 테마에 중점을 두고 있고 사용자들은 Canva 핀터레스트 보드를 방문에 디자인 영감을 얻고 있으며, 필요로 할 때마다 핀터레스트에서 직접 Canva를 찾아갑니다.

꾸준함이 좋은 결과를 가져다준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은 24시간 ~ 48시간 내에 참여 및 도달이 일반적으로 발생하지만 핀터레스트의 콘텐츠는 며칠, 몇 달, 심지어 몇 년 동안 참여 및 도달이 계속 증가합니다.

이런 이유로 볼 때 Pinterest는 장기적인 성장과 지속 가능한 트래픽을 위한 가장 강력한 소셜미디어 네트워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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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터레스트 활용 방법

핀터레스트 마케팅 이렇게 하자!

1. 독특하고 눈길을 끄는 이미지 게시

: 눈에 띄는 독특하고 다양한 이미지를 게시합니다.

2. 고해상도의 깔끔한 이미지 사용

: 대부분의 소셜미디어에서는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선호하고 고해상도가 아닌 이미지는 사용자들의 주의를 끌지 못하고 외면받게 됩니다.

3. 세로 콘텐츠 사용

: 최근 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에서 알 수 있듯이 콘텐츠는 가로 이미지 보다 세로 이미지와 정사각형 이미지가 반응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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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로 핀의 이상적인 가로, 세로 비는 2:3(600 x 900px)입니다.

4. 브랜드 로고 포함하기

: 게시물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브랜드를 만들고, 핀의 원본이 어디서 왔는지 알 수 있도록 로고 등을 포함하여 게시물을 만들어야 합니다.

팁 : 게시물 핀(콘텐츠) 모서리에 로고를 배치하지 마세요.

네이버의 자동완성 키워드와 비슷하기 때문에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창에서 검색에 연관성 있는 키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5. 여러 이미지 사용하기

여러 개의 이미지를 한 핀(콘텐츠)로 게시하면 하나만 게시한 핀 보다 클릭률이 30% 높아지고 저장이 20% 증가합니다.

Pinterest에서는 이러한 게시 방식은 요리(음식), DIY, 사용법, 레시피, 뷰티 콘텐츠에서 특히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핀(콘텐츠) 게시물 제목, 설명, 해시태그

1. 도움이 되는 상세 설명 제공

: 따로 말할 필요하지 않겠지만 설명이 있는 핀은 설명이 없는 핀보다 사이트로 유입되는 클릭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비즈니스 계정의 목표가 사이트로의 유입이라면 웹 사이트에 더 많은 정보가 있다는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설명을 충분히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2. 확실하고 명확한 키워드 사용

: 사용자들이 핀을 발견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은 키워드를 제목과 설명에 직접 작성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름에 마시는 음료수 레시피’라는 DIY 블로거라면 제목과 설명에 “여름”, “음료수”, “레시피”와 같은 키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팁 : 핀터레스트의 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새로운 키워드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자동완성 키워드와 비슷하기 때문에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창에서 검색에 연관성 있는 키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3. 관련 해시태그를 20개까지 추가하십시오.

해시태그는 인스타그램과 마찬가지로 핀터레스트의 검색 및 발견을 위한 꼭 필요한 기능으로 관련성 있는 콘텐츠를 사용자가 찾을 수 있도록 최대 20개의 해시태그 사용을 권장합니다.

4. 아이디어를 실제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동영상 핀을 활용하세요.

화면 공간을 활용하기 위해서 핀터레스트 동영상 핀은 모바일용 세로 영상이나 정사각형 영상을 올리시는 게 효과적입니다.

짧은 동영상은 핀터레스트에서 사용자의 핀을 찾기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결론

핀터레스트를 기업이나 브랜드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략을 세워 테스트를 하고 조금씩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설명했듯이 핀터레스트를 활용해 웹 사이트 트래픽을 늘리거나 잠재 고객을 늘려 직접 매출을 일으킬 수도 있고, 사용자들의 꾸준한 방문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 향상에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팁은 바로 꾸준함과 인내심을 가지고 끝까지 핀을 게시하는 것임을 잊지 마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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